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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ursday, August 27, 2020

[집중취재]① 추락 사고 방지?…승강기 부품 안전성 '의문' - KBS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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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앵커]

1년 전, 전동휠체어를 탄 70대가 부산도시철도 승강기 문을 들이받고 추락해 숨졌습니다.

이런 사고를 막기 위해 승강기에 부품을 달았는데, 안전 기준이 만들어지기 전에 생산된 제품으로 확인됐습니다.

해당 부품이 설치된 도시철도 승강기는 100곳이 넘습니다.

오늘은 부산도시철도 승강기 부품 안전성에 대해 집중 보도합니다.

먼저 황현규 기자입니다.

[리포트]

부산도시철도 역사에 설치된 승강기.

70대 남성이 탄 전동휠체어가 승강기 문과 충돌합니다.

사고 충격으로 승강기 문이 밀리며, 10여 m 아래로 추락한 이 남성은 숨졌습니다.

당시 부산교통공사는 "보강 공사를 거쳐 승강기 문을 안전 기준에 맞췄다"고 밝혔습니다.

전동휠체어가 충돌한 승강기에 문 이탈 방지장치를 단 건 2013년. 

외부 충격에도 승강기 문이 통로 쪽으로 밀리는 걸 막는 부품입니다. 

이 승강기는 문 이탈 방지장치를 의무적으로 달아야 할 대상이 아니지만 추락 사고를 예방하는 차원이었는데요,

문제는 승강기 아래쪽 문턱에 설치한 해당 부품의 안전성입니다. 

이탈 방지장치를 단 승강기 문은 체중 63㎏가량의 사람 2명이 시속 약 10㎞로 충돌해도 견뎌야 합니다. 

정부가 2014년 7월, 이 부품의 설치를 의무화하며 마련한 인증 기준입니다. 

또 승강기에 설치하기 전 공인 검사기관에서 충돌 시험도 통과하도록 했습니다. 

[한국승강기안전공단 관계자 : "(승강기 문이) 어느 정도의 충격에 견딜 수 있는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이용자의 안전을 위해서라면 이탈 방지장치에 대해서 검사 기관의 안전성 평가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전동휠체어가 추락한 승강기의 문 이탈 방지장치는 이런 기준을 만들기 전에 설치돼 안전성 평가를 거치지 않았습니다.

추락 사고를 막기 위해 안전성을 보강한 부품을 달았다지만, 정작 승강기 문이 어느 정도 힘의 외부 충격까지 버틸 수 있는지 알 수 없는 겁니다.

[안효진/부산교통공사 전기기계설치처 팀장 : "기술적으로 볼 때 보강을 하는 게 기본적으로 (맞고), 그런데 승인을 받은 제품은 없고, 그러니까 저희들이 그걸 구매해서 달 수밖에 없었죠."]

이처럼 안전성 검증을 받지 않고 생산된 문 이탈 방지장치는 부산도시철도 42개 역사에 있는 승강기 128대에 설치됐습니다.

부산교통공사는 해당 부품이 노후화되기 전 안전성 평가를 거친 것으로 교체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습니다.

KBS 뉴스 황현규입니다.

촬영기자:정운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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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gust 27, 2020 at 05:53P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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