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저신용의 자동차 부품업체에는 2조원 규모의 금융 지원이 이뤄진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19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7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에서 이런 내용이 담긴 기간산업 협력업체·자동차 부품업체 지원 방안을 밝혔다.
코로나19 사태 장기화 등으로 중소기업, 협력업체 등 산업 생태계의 약한 고리를 중심으로 공급망 단절 우려가 커진 데 따른 대책이다.
정부는 우선 기간산업 협력업체를 대상으로 7월부터 총 5조원 규모의 운영자금 대출을 공급할 계획이다.
기간산업안정기금 1조원 출자를 통해 설립된 특수목적기구(SPV)가 시중 은행의 협력업체 대출 채권을 매입·유동화(P-CLO 발행)하는 방식으로 지원한다.
운영자금 지원 목적으로 대출 한도 외 추가 대출 한도를 주는 방식이다.
신용도가 낮아 금융 접근에 제약이 큰 협력업체에 특화한 프로그램인 셈이다.
정부는 또 중·저 신용도의 취약 협력업체에 보증·대출·만기 연장을 통해 2조원+α(알파) 규모의 금융 지원을 추진할 방침이다.
보증 부문에서는 국가·지방자치단체·완성차 기업이 협력해 2천700억원 규모의 특별보증 프로그램(신용보증기금)을 마련한다.
미래 자동차 분야 등 지원을 위해선 30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공동보증' 제도도 운용한다.
대출 지원 방안에는 3천억원 규모 동반성장펀드 프로그램(산업은행·기업은행), 해외 현지법인의 해외 자산 담보 대출(수출입은행), 완성차 업체 매출 채권을 담보로 한 1차 협력업체 대출 3천억원(캠코), 특별자금을 활용한 신용도 무관 1조원 지원(산업은행) 등이 포함됐다.
정책금융기관과 5대 시중은행(신한·우리·국민·농협·하나은행)은 중견 협력업체에 기존 대출·보증의 만기를 최대 1년 일괄 연장해 줄 예정이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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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une 19, 2020 at 06:26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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