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력 2020.08.03 09:31
[2차전지 - 소재·부품] 테마가 강세다. 전일 대비 2.47% 상승세이다. 나노신소재(121600)+12.48%, 새로닉스(042600)+8.36%, 엘앤에프(066970)+8.27% 등이 테마 상승을 이끌고 있다.
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전기차는 100% 모터로만 움직이는 순수 EV(전기차)를 의미. 엔진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내연기관이 없고, 배터리(2차전지)만 들어감. 2차전지란 2차전지란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의미.
이에 따라 내구성과 안전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부품소재에 대한 중요성 부각. 전기차 핵심부품은 에너지를 담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전지. 이는 양극재와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로 구성.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40년에 판매되는 승용차의 57%, 전 세계 승용차의 30% 이상이 전기차가 될 것이고, 새로 판매되는 시내버스의 전기차 비중은 81%에 달할 것으로 전망. 또한 미국과 중국의 상업용 자동차 시장에서는 경량급에서 56%, 중형에서는 31%가 전기차가 될 전망(BNEF).
한편 과거에는 국내 전기차 관련주가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 주가에 밀접하게 움직였으나 최근 들어 탈동조화 현상을 보임.
(마지막 업데이트 2020. 7. 15)
테마 설명
전세계적 환경규제 강화 추세로 글로벌 에너지 활용의 중심이 화석연료에서 친환경으로 이동하는 중. 이에 따라 전기차 시장 급성장 중.일반적으로 언급되는 전기차는 100% 모터로만 움직이는 순수 EV(전기차)를 의미. 엔진이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내연기관이 없고, 배터리(2차전지)만 들어감. 2차전지란 2차전지란 한 번 쓰고 버리는 것이 아니라, 충전을 통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의미.
이에 따라 내구성과 안전성을 충족시킬 수 있는 부품소재에 대한 중요성 부각. 전기차 핵심부품은 에너지를 담는 2차전지인 리튬이온전지. 이는 양극재와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로 구성.
글로벌 전기차 시장은 2040년에 판매되는 승용차의 57%, 전 세계 승용차의 30% 이상이 전기차가 될 것이고, 새로 판매되는 시내버스의 전기차 비중은 81%에 달할 것으로 전망. 또한 미국과 중국의 상업용 자동차 시장에서는 경량급에서 56%, 중형에서는 31%가 전기차가 될 전망(BNEF).
한편 과거에는 국내 전기차 관련주가 미국 전기차 기업 테슬라 주가에 밀접하게 움직였으나 최근 들어 탈동조화 현상을 보임.
(마지막 업데이트 2020. 7. 15)
※ 토픽은 종목 추천이 아닌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함. 상기 종목의 투자로 인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음.
관련 종목
종목 | 등락률 | 종목설명 |
---|---|---|
나노신소재(121600) | +12.48% | 음극재용 CNT(탄소나노튜브) 도전재를 세계 최초로 상용화한 업체. CNT 도전재는 기존 도전재보다 배터리의 안전성, 효율성, 경제성 측면에서 우위. 셀 메이커들의 채용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 |
새로닉스(042600) | +8.36% | 2차전지 양극활소재 생산기업 엘앤에프를 자회사로 보유. 지분율은 16.3% |
엘앤에프(066970) | +8.27% | NCM 계열 2차전지 양극활 소재 생산기업으로 LG화학·삼성SDI 등을 주요 고객으로 두고 있음. |
코스모신소재(005070) | +6.76% |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 생산. |
테라사이언스 | +6.42% | 주 업종은 건설중장비 부품 생산이나 친환경차에 쓰이는 리튬이온전지 용량을 4배 이상 늘릴 수 있는 규소산화물 나노 분말 제조 기술을 한국에너지기술원으로 부터 이전받아 사업화 진행중. |
일진머티리얼즈(020150) | +4.73% | 2치전지용 동박 글로벌 1위 기업으로, 삼성SDI와 중국 기업인 BYD가 주 고객사. 美 테슬라와 日 파나소닉으로부터 기술 승인 받음. |
천보(278280) | +4.15% | 2차전지 (전해질)소재, 디스플레이·반도체 공정 소재, 의약품 공정 소재 등 첨단 소재 전문 기업. 특히 전기차용 2차전지 전해질 소재 세계 최초 상용화. 디스플레이 제조 공정 핵심 소재(ATZ) 세계 시장 점유율 95% 등 고품질 제품 개발·생산을 통해 글로벌 시장 선점 및 독점적 시장 지위. |
에코프로(086520) | +3.72% |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제조사로, 국내외 전기차용 배터리에 채택되고 있음. |
에코프로비엠 | +3.71% | 모회사 에코프로 이차전지 소재사업 부문을 물적분할한 회사로 NCA와 NCM을 동시에 하이니켈계로 양산하는 양극재 업체. 2차전지 배터리의 특성을 결정짓는 핵심소재인 양극재 생산. 국내 유일하게 니켈 비중이 80% 이상인 하이니켈계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양극활물질 생산. 전기차용 니켈코발트망간(NCM) 811 양극재를 세계 최초로 양산. |
코스모화학(005420) | +3.62% | 국내 유일의 황산 코발트 생산업체인 코스모에코켐을 종속회사로 보유. 황산코발트는 산화 코발트를 황산에 녹이고 굳혀 만든 제품으로, 2차전지 양극활성물질을 만드는 핵심 원료. 합성수지, 고무, 제지, 페인트, TV브라운관 등 산업전반에 사용되는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도 국내 독점 생산. |
스카이이앤엠 | +3.60% | 2차전지의 주 원료인 전해액 소재와 LCD, 반도체 공정소재 생산. |
포스코케미칼 | +3.44% | 포스코의 철강 생산용 내화물 제조가 주력 사업이나, 전기차용 2차전지 음극재도 생산. |
신흥에스이씨(243840) | +2.36% | 원형 및 각형 2차 전지의 전류차단장치, 뚜껑 역할의 Cap Ass'y 등을 생산. 주요 고객사는 삼성SDI, 상아프론테크, 상신이디피 등. |
KG케미칼(001390) | +2.23% | 2차전지 양극활물질 원료인 고순도 황산니켈을 생산하는 에너켐 지분(60%) 인수. KG케미칼은 3년 내에 2차전지 소재 매출 비중을 30%까지 늘리는 투자와 연구개발에 집중할 방침. |
상아프론테크(089980) | +2.08% |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을 이용해 배터리 전해액 누수방지 부품을 만들어 삼성SDI에 공급 중. |
아이티엠반도체 | +1.82% | 2차전지 보호회로 글로벌 1위 기업. 세계 최초로 2 차전지 보호회로의 핵심부품인 보호소자와 스위칭소자를 하나의 Chip 으로 패키징 한 제품(POC)을 개발했으며 2세대 제품인 PMP (Protection Module Package)는 2 차전지 보호회로를 반도체화한 세계 유일의 제품. PMP는 스마트폰 및 소형 IT기기에 사용. |
삼진엘앤디(054090) | +1.52% | 2차전지의 뚜껑 역할하는 가스켓을 제조해 전체 물량의 70%를 삼성 SDI에 공급. |
후성(093370) | +1.34% | 2차전지용 전해질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경쟁사는 일본 기업. |
삼화콘덴서(001820) | +0.66% | 전기 자동차 2차전지의 전압을 상승, 유지시켜주는 DCLC(DC-Link Capacitor) 부품 생산. |
유에스티(263770) | +0.38% | 스테인리스 강관 제조사. 기업인수목적회사 신영스팩 3호와 합병을 통해 상장. 전기차용 2차전지 핵심부품인 하이브리드 분리막 개발. |
뉴인텍(012340) | +0.31% | 전기차용 콘덴서 관련 특허 보유하고 있으며, 제품 생산 본격화. |
삼기오토모티브(122350) | +0.18% |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기업. 자동차 부품 및 합금이 주 제품. LG화학에 전기자동차 배터리 부품 2종을 공급하는 계약 체결. |
제낙스(065620) | 0.00% | 초극세금속섬유, 스테인리스 강판을 머리카락 10분의 1 두께로 가공해 다양한 형상의 2차 전지를 만들 수 있는 메탈파이버 기술 개발. |
상신이디피(091580) | 0.00% | 소형가전 제품에 주로 쓰이는 리튬이온 2차전지 생산업체. 삼성SDI에서 진행하는 PHEV/EV용 2차전지CAN 개발업체로 선정. 삼성SDI 中 시안공장에 전기차용 2차전지 캔(양극재,음극재,전해액 담는 케이스) 공급. |
솔브레인홀딩스 | 0.00% | 2차전지용 전해액 생산 주력하는 회사로, 관련 기업 중 국내에서 유일하게 상장. |
영화테크(265560) | -0.34% | 자동차 전장 부품인 정션박스와 전기차 및 이차전지 부품인 고전압용 컨버터, 충전효율 향상 부품인 OBC(On Board Charger) 등을 생산 |
엠케이전자(033160) | -0.60% | 반도체 재료인 본딩와이어·솔더볼 제조사이나, 2010년 국책과제 참여기업으로 선정돼 오는 2019년까지 고에너지 2차전지용 전극 음극소재 개발. |
아모그린텍 | -0.76% | 나노 소재 기반의 첨단 소재 및 부품 기업. 전기차, 5G, ESS, 차세대 IT 분야에 사용되는 나노자성소재, 나노방열솔루션, 나노멤브레인, 플렉시블 배터리 등 다양한 소재와 부품을 개발.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 KT, TESLA 등 보유. 국내 최초, 세계에서는 세 번째로 고효율 자성소재를 개발. 국내외 특허 1100여건 보유. |
유라테크(048430) | -0.83% | 모회사 유라코퍼레이션이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차에 들어가는 고전압 케이블, 커넥터 등을 개발. |
서진시스템(178320) | -1.06% | 알루미늄 가공업체로 주요제품은 통신장비함체·모바일케이스. 자회사 텍슨(지분율 88.4%, 2018.04.09)을 통해 반도체·이차전지 알루미늄 소재 시장 진출. |
쎄미시스코(136510) | -1.83% | 반도체, 평판 디스플레이(LCD, OLED 등) 공정장비 제조사. 2018년 제2차 소재부품기술개발 국책연구개발사업 지원 대상 업체로 선정. 조달청과 초소형 전기차 ‘SMART EV D2’ 1000대 공급 계약 체결. |
2차전지 - 소재·부품 테마 차트
[이 기사는 증권플러스(두나무)가 자체 개발한 로봇 기자인 'C-Biz봇'이 실시간으로 작성했습니다.]
August 03, 2020 at 07:31A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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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세 토픽] 2차전지 - 소재·부품 테마, 나노신소재 +12.48%, 새로닉스 +8.36% - 조선비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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